책의 주요 정보
제목: 디지털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자: 레드펭귄
출판사: 천그루숲
이 책을 읽게 된 계기
아직 본격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경험은 없다고 느껴서다. 전의 인턴은 뭐랄까.. 마케팅은 뒷전이었고, 본업은 모금기획이나 홍보,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있어서 필요한 행정업무를 위주로 했다. 필요하다면 간간히 하는 정도가 마케팅이었다.
나 스스로도 부족함을 느껴 마케팅과 관련된 책이나 논문을 찾아서 읽어 보고는 했지만, 역시 그쪽으로 연구원이나 교수가 되고 싶지 않은 이상, 나에게 필요한 건 생생한 경험담이다. 고로, 이 책은 마케팅의 미래를 고민하고 그에 필요한 역량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이론에 얽매이지 않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책이라 보면 되겠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이런 것입니다 와 같은 정의가 아니라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디지털 마케터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다는 점도 한몫했다. 더 나아가 내가 가까운 미래에 마케팅 부서의 한 직원이 되어 일을 하게 된다면 현장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미리 책으로 배우고 나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디지털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를 읽고 느낀 점
저자 레드펭귄의 일상과 직장에서의 경험 및 성장, 도전, 성공과 실패, 그리고 마케팅 업무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음을 느꼈다. 업무 특성상, 다양한 고객과 협력사와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효과를 측정하는 등으로 결과를 개선하기 노력하는 과정을 설명해 준다.
내가 차마 상상하지 못했던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직면한 어려움과 문제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그 어느 분야보다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서(너무 빨라...ㅜ),
내가 어떻게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을 구상해야 경쟁사와 차별적인 마케팅을 이루어 낼까에 대한 고민을 하게 만든다.
그러고서는 글로시에, 휠라, 버버리, 올리브영 등의 다양한 예시를 담음과 동시에 콘텐츠 마케터와 퍼포먼스 마케터의 일과, 그리고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각각의 장단점 등도 알기 쉽게 설명했다.
(현업에 종사하는 마케터들의 인터뷰 내용을 활용했다고 한다)
덕분에 무턱대고 에이전시와 인하우스 / 콘텐츠와 퍼포먼스 마케터의 직무와 장단점도 모르고 인턴에 지원하는 불상사를 지울 수 있게 되었다.
회사에서 모든 직무는 당연하겠지만, "디지털 마케터로 일하고 있습니다"는 나의 열정과 진정성, 창의성과 기술적인 능력을 특별히 강조하며 마케팅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강조한다. 마케팅의 역할과 가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디지털 시대의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경험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책에 따르면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경험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것과 마케팅 전략이 회사의 이미지를 좌우한다는 것과같은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 역시 별이 표시되어 있었다 (별은 내가 처두었지만, 앞부분에서도 예시를 계속 들면서 앞서 읽은 내용과 겹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은 중요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책 중간중간마다 저자의 성공적인 프로젝트와 성과물, 그리고 실패에서 얻은 교훈들을 통해 독자들에게 영감과 지혜를 전달한 덕분에 미래의 꿈인 디지털 마케터로서의 역량과 자신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더불어 책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의 다양한 직무와 경력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으며 나에게 맞는 직업과 꿈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는 부분도 눈에 띄었다(흑.. 감사합니다..!)
:: 아마존의 호미:: 예시를 들어보자
책의 전반적인 내용 자체가 우리가 평소에 알게 모르게 겪을 수 있었던 마케팅 전략과 브랜드를 다루고 있는데 그중 기억에 남는 건 바로 "호미"였다.
호미..? 내가 알고 있는 호미..? 맞다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는 호미가 맞다ㅋㅋ
처음에 이 챕터를 읽었을 때엔 아마존에서 호미가 대박 났다는 사실을 믿을 수 조차 없었다.
영주 대장간에서 만들어진 이 호미는 수작업으로 생산되어 대량생산되는 다른 호미보다 튼튼하다는 품질 측면에서의 제품성을 가지고 있다. 영주대장간의 호미가 대량생산되는 호미보다 튼튼한 비결은 다름 아닌 모든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뤄지기 때문이다. 또 좋은 재료를 사용하다 보니 오래 써도 날과 손잡이가 분리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오죽하면 2019년부터 이어져 온 짝퉁을 막기 위해 호미 손잡이에 영주대장간만의 각인과 최고장인 석노기라는 이름이 선명하게 새겨졌을까.. 이렇듯, 영주 대장간의 농기구는 이미 오래전부터 명품으로 알려져 왔었다.
하지만 최고장인 석노기 장인만큼도 힘들었을 때도 있었다고 한다
80년대 비슷한 대장간들이 줄을 이어 경쟁을 했으며, 이어서 중국산이 가격을 낮추며 들어왔다고 한다.
"호미를 2000원에 팔 때 중국산이 600원에 들어오니 될 게임이 아니었어요. 버티기가 힘들어 죽으려고 몇 번을 시도했습니다. 답은 품질뿐이라고 생각하고 내가 만드는 농기구에 영주대장간 이름을 새기기 시작했죠. 결국 중국산을 써본 농민들이 다시 돌아오더군요"
P. 138 책 부분 발췌
제품의 가치를 알아본 건 우리만이 아니라고 한다. 보통 주택과 자기 정원을 가지고 있는 해외의 외국인들도 영주 대장간의 호미에 관심을 가졌다. 2013년부터는 세계 곳곳에서 아마존 시장을 통해 석노기 장인의 호미를 찾기 시작했다.
우리가 거들떠보지도 않던 호미 한 자루가 새로운 한류의 한 가닥으로 떠오른 것을 보고 최첨단 IT제품과 새롭고 놀랄만한 서비스 만이 세계 사람들이 찾는 대상이 아니라는 걸 느꼈다. 석노기 장인은 그저 50년 동안 하나의 업, 호미를 만드는 일에 매진해 왔을 뿐이다. 장인만의 인내와 고집, 끈기와 걸맞은 생존이 세계에 통하는 명품을 만들어냈을 뿐이다.
영주대장간의 호미는 이러한 제품성 하나로 성공을 해내 결국 차별화에 대한 우리의 선입견을 판판히 깨어놓았다. 옛날 우리가 거뜰어보지도 않은 호미를 저 멀리 미국 등 해외에서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으니 말이다.
호미 한 자루가 아마존 시장에 불티나게 팔리다...
모든 사람이 느끼듯, 이 스토리는 뭔가 거대하고 화려하거나 대단한 스토리가 아니다. 그저 우리한테는 익숙해서 잊어질 뻔한 그 무언가가 오랜 노력을 통해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는 점으로 내 느낀 점을 마친다.
이 글을 마치며...
이 글을 마치면서 "영감을 주는 마케팅 사이트 추천"과 "마케터를 위한 리서치 사이트"를 공유하려 한다.
(책에서 발췌)
이 블로그는 내 기록을 위해서도 존재하는 거니ㅋㅋ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영감을 주는 마케팅 사이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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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C리포트
DMC리포트 -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분석 보고서
www.dmc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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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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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네이버 전문정보: 국내외 학술 저널, 논문, 특허 및 통계정보, 국가기록물 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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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T통계포털(ITSTAT) : ICT 및 SW분야 데이터, 통계 간행물, 통계 뉴스 및 주요 지표를 제공.
https://www.itstat.go.kr/itstat/main.html
ICT 통계포털(ITSTAT)
www.itstat.go.kr
4. 랭키닷컴: 웹사이트 분석평가서비스로, 트래픽 분석, 사이트 순위 및 자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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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주간, 월간 산업동향, 산업별 이슈분석 보고서를 제공하고 정기적으로 매거진을 발간한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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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TTP): ICT 동향 정보, 정책 및 통계자료, 국내외 산업동향 등의 정보를 제공.
https://www.msit.go.kr/bbs/view.do?sCode=user&mId=113&mPid=112&bbsSeqNo=94&nttSeqNo=1213883
보도자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식 홈 보도자료 T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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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국내 인터넷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기관. 관련 법령, 국내외 인터넷과 정보보호에 대한 자료를 제공
KISA 한국인터넷진흥원
www.kisa.or.kr
8.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시청률, 공익광고 및 연구자료, 광고산업 통계자료 등을 제공.
Home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Home,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대표홈페이지
www.kobaco.co.kr
9. Creative Ad Awards: 해외의 다양한 광고를 분야별로 나누어 볼 수 있음.
https://www.awwwards.com/sites/creative-ad-awards
Creative Ad Awards - Awwwards Honorable Mention
Discover the Most Creative and Sophisticated Advertising Campaigns around the World
www.awwwards.com
10. TVCF: 국내외 지면 및 영상광고 자료, 컨슈머 리포트,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광고등을 볼 수 있다.
TVCF
tvcf.co.kr
11. 인터브랜드코리아: 전 세계 브랜드와 가치를 조사하는 기업 '인터브랜드(Interbrand)'의 한국지사로, 매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와 베스트 한국 브랜드 순위를 발표한다.
Interbrand Seoul - Interbrand
Jihun Moon CHIEF EXECUTIVE OFFICER, SEOUL
interbrand.com
12. 아이보스: 온라인 마케팅 포털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터들과 소통하며 마케팅에 관한 정보와 각종 마케팅 교육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아이보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컨설팅, 키워드광고, 블로그, 모바일, SEO, 바이럴광고, 온라인마케팅 교육, 광고대행사
www.i-boss.co.kr
13. KT경제경영연구소(DIGIECO): 연구보고서, IT 동향, 포럼 등의 정보를 제공. 또한 '타 기관 리포트' 메뉴를 통해 국내 연구기관 및 정책기관의 최신 보고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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